블렌더

[블렌더 기초/초보] 그릇 만들기 1

몽크K 2024. 6. 3. 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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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에 있는 큐브를 키보드 Delete 또는 x 버튼을 눌러 삭제합니다.

 

 

shift + A를 누르고  Mesh에서 UV 스피어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화면에 UV 스피어가 생성됩니다.

 

스피어가 생성되면 키보드 오른쪽에 있는 숫자패드 1을 누릅니다.

 

 

 

그러면 스피어 정면을 보게됩니다.

 

그리고 뷰포트에서 와이어프레임을 선택

 

그리고 키보드 탭을 눌러 에딧모드로 전화합니다.

 

[Edit Mode : 에딧 모드(Edit Mode)는 3D 모델을 편집하는 모드입니다. 이 모드에서는 모델의 구성 요소인 버텍스(Vertex), 엣지(Edge), 폴리곤(Face)을 직접 조작하여 모델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에딧모드에서 키보드 상단에 숫자 1을 누르거나 버텍스를 선택

 

 

그리고 엑스레이 모드를 클릭하거나 키보드 Alt + Z를 눌러 엑스레이 모드 활성화

 

 

 

엑스레이 모드에서 드래그 하면 뒤편까지 선택 가능하고 엑스레이 모드 비활성화시에는 보이는 부분은 선택이 됩니다.

 

 

 

사진과 같이 상단 부분만 드래그하여 선택합니다.

 

 

키보드 x 또는 delete 버튼을 누르고 버텍스를 지움니다.

 

 

그러면 사진과 같은 형태가 됩니다.

 

 

이번엔 하단 부분을 드래그합니다.

 

키보드 s -> z -> 숫자 0을 입력하면 사진과 같은 모양이 됩니다.

 

하단 모양이 좀 이상하니 

 

사이즈를 조절하도록 하겠습니다.

 

 

 

키보드 G -> Z를 누르고 마우스로 사이즈를 직접 조절하시거나 제가 한대로 G -> Z  -> Enter를 누르면 

 

왼쪽 하단에 직접 수치를 입력해 변경이 가능합니다.

 

저는 Z만 0.06으로 변경했습니다.

 

 

이제 엑스레이 모드를 끄고 

 

뷰포트에서 솔리드를 선택하고 마우스 휠을 이용해서 스피어 바닥면을 보게 합니다.

 

 

 

 

 

인셋 기능을 이용해서 사진처럼 만듭니다.

 

키보드 I 입력 후 마우스로 조절하거나

I -> Enter를 눌러 왼쪽 하단면에 숫자를 입력해서 직접 변경합니다.

 

키보드 오른쪽 숫자패드 1을 눌러 정면을 보게합니다.

 

 

익스트루드 단축키는 E를 눌러 하단 부분을 돌출되게 합니다.

 

 

 

엣지 셀렉트를 선택하고 키보드 ALT를 누른 상태에서 그릇 안쪽 사진에 보이는 엣지 부분을 선택합니다.

 

 

 

채우기 단축키인 F를 누르면 해당 부분이 채워집니다.

 

 

탭키를 눌러 오브젝트 모드로 변경합니다.

 

 

 

이러면 모양은 완성이 된겁니다.

 

이제 볼륨감이나 매끄럽지 못하게 보이는 부분을 수정하겠습니다.

 

 

세개의 모디파이어를 추가하겠습니다.

 

Solidify

Bavel

Subdivision Surface

 

  1. Solidify Modifier (실리파이 모디파이어):
    • Solidify 모디파이어는 모델의 표면을 두껍게 만들어주는 기능을 합니다.
    • 모델의 평면을 3D 오브젝트로 변환하거나, 모델의 표면을 두껍게 만들어 입체감을 부여할 때 유용합니다.
    • Solidify 모디파이어를 적용하면 모델의 각 점과 면에 대해 일정한 두께를 가지는 표면을 만들어줍니다.
    • 이 모디파이어는 속성을 조정하여 표면의 두께나 방향을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2. Bevel Modifier (베벨 모디파이어):
    • Bevel 모디파이어는 모델의 가장자리를 부드럽게 만들거나 깎는 데 사용됩니다.
    • 모델의 가장자리를 둥글게 만들어주어 더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외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 Bevel 모디파이어를 사용하면 각 모서리의 세부사항을 더욱 뚜렷하게 만들거나, 장식적인 디테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이 모디파이어는 세부 설정을 통해 가장자리의 둥글기 정도, 세그먼트 수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3. Subdivision Surface Modifier (서브디비전 서페이스 모디파이어):
    • Subdivision Surface 모디파이어는 모델의 표면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데 사용됩니다.
    • 모델의 다각형을 세분화하여 보다 부드러운 곡선을 만들어줍니다.
    • 이 모디파이어를 사용하면 저다각형 모델을 고다각형으로 변환시켜 디테일을 더욱 세밀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서브디비전 레벨과 스무딩 옵션을 조절하여 모델의 부드러움 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수치는 동일하게 하셔도 되고 원하시는 대로 변경하셔도 됩니다.

 

원하는대로 변경하셨으면 모디파이어 3개 모두 적용시켜 줍니다.

 

 

 

근데 아직도 표면이 매끄럽지가 않아 보입니다.

 

그릇 오브젝트를 클릭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릅니다.

 

 

Shade Smooth를 클릭합니다.

 

 

 

그럼 아주 매끄러운그릇이 만들어 졌습니다.

 

다음편에서 색상을 입혀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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