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 문이란?
if문은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사용되는 제어 구조 중 하나로, 조건을 평가하여 조건이 참(true)인 경우에는 특정 코드 블록을 실행하고, 조건이 거짓(false)인 경우에는 다른 코드 블록이나 아무것도 실행하지 않는 구조입니다.
1. if 문 기본 구조
if문은 조건을 검사하여 그 조건이 참인 경우에 코드 블록을 실행합니다. 예를 들어, 숫자 x와 y가 주어졌을 때 x가 y보다 크다면 특정한 동작을 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fun main() {
val x = 10
val y = 5
if (x > y) {
// 이 부분은 x가 y보다 큰 경우에 실행됩니다.
println("x는 y보다 큽니다.")
}
// 이 부분은 항상 실행됩니다.
println("프로그램 종료")
}
2. else 문 추가
else 문은 if의 조건이 거짓인 경우에 실행되는 블록입니다.
fun main() {
val x = 10
val y = 20
if (x > y) {
println("x는 y보다 큽니다.")
} else {
// 이 부분은 x가 y보다 크지 않은 경우에 실행됩니다.
println("y는 x보다 크거나 같습니다.")
}
println("프로그램 종료")
}
3. else if 문 활용
여러 개의 조건을 검사하려면 else if 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fun main() {
val number = 0
if (number > 0) {
println("양수입니다.")
} else if (number < 0) {
println("음수입니다.")
} else {
// 이 부분은 위의 모든 조건이 거짓인 경우에 실행됩니다.
println("0입니다.")
}
println("프로그램 종료")
}
4. 표현식으로 사용
if문은 표현식으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if문의 결과를 변수에 할당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fun main() {
val x = 10
val y = 20
val result = if (x > y) {
"x는 y보다 큽니다."
} else {
"y는 x보다 크거나 같습니다."
}
println(result)
}
이러한 예제를 통해 코틀린에서의 if 조건문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조건문을 통해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기초를 익힐 수 있습니다.
'코틀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틀린 반복문 while문 (0) | 2024.01.15 |
---|---|
코틀린 반복문 for문 (0) | 2024.01.11 |
코틀린 변수 (0) | 2024.01.10 |
코틀린 "Hello World!" 작성하기 (0) | 2024.01.10 |
코틀린 언어 소개 (0) | 2024.0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