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틀린

코틀린 조건문 if

728x90

if 문이란?

if문은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사용되는 제어 구조 중 하나로, 조건을 평가하여 조건이 참(true)인 경우에는 특정 코드 블록을 실행하고, 조건이 거짓(false)인 경우에는 다른 코드 블록이나 아무것도 실행하지 않는 구조입니다.

1. if 문 기본 구조

if문은 조건을 검사하여 그 조건이 참인 경우에 코드 블록을 실행합니다. 예를 들어, 숫자 x와 y가 주어졌을 때 x가 y보다 크다면 특정한 동작을 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fun main() {
    val x = 10
    val y = 5

    if (x > y) {
        // 이 부분은 x가 y보다 큰 경우에 실행됩니다.
        println("x는 y보다 큽니다.")
    }

    // 이 부분은 항상 실행됩니다.
    println("프로그램 종료")
}

2. else 문 추가

else 문은 if의 조건이 거짓인 경우에 실행되는 블록입니다.

fun main() {
    val x = 10
    val y = 20

    if (x > y) {
        println("x는 y보다 큽니다.")
    } else {
        // 이 부분은 x가 y보다 크지 않은 경우에 실행됩니다.
        println("y는 x보다 크거나 같습니다.")
    }

    println("프로그램 종료")
}

3. else if 문 활용

여러 개의 조건을 검사하려면 else if 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fun main() {
    val number = 0

    if (number > 0) {
        println("양수입니다.")
    } else if (number < 0) {
        println("음수입니다.")
    } else {
        // 이 부분은 위의 모든 조건이 거짓인 경우에 실행됩니다.
        println("0입니다.")
    }

    println("프로그램 종료")
}

4. 표현식으로 사용

if문은 표현식으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if문의 결과를 변수에 할당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fun main() {
    val x = 10
    val y = 20

    val result = if (x > y) {
        "x는 y보다 큽니다."
    } else {
        "y는 x보다 크거나 같습니다."
    }

    println(result)
}

이러한 예제를 통해 코틀린에서의 if 조건문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조건문을 통해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기초를 익힐 수 있습니다.

728x90

'코틀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틀린 반복문 while문  (0) 2024.01.15
코틀린 반복문 for문  (0) 2024.01.11
코틀린 변수  (0) 2024.01.10
코틀린 "Hello World!" 작성하기  (0) 2024.01.10
코틀린 언어 소개  (0) 2024.01.10